당뇨망막병증 증상과 원인 당뇨망막병증치료 안구질환 4

이번 주제는 바로 “당뇨망막병증”입니다.

평소 당뇨가 있는 경우 많은 합병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저희 아버지 역시 당뇨가 있으셨는데 그로 인하여 여러 합병증으로 힘들어 하셨거든요.

많은 당뇨 합병증 중 눈에 관련된 것은 당뇨망막병증 입니다.

이번에는 당뇨망막병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당뇨망막병증

당뇨망막병증

당뇨망막병증이란 망막혈관폐쇄라고도 불리는데요.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 발생하는 당뇨망망병증은 눈 속의 망막이라는 곳에 혈관이 막히게 되거나 좁아지는 등의 혈관의 혈류 이상이 생기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미세한 출혈 등 혈관이상이 생기게 되는데요.

심하면 시력 저하에 실명까지 이어질 수 있는 무서운 병이에요.

당뇨망막병증 증상

당뇨망막병증의 증상으로는 뿌옇게 보이거나 눈 앞에 뭔가가 떠다니는 듯한 비문증, 사물이 휘어져 보이는 현상 등이 나타난다고 해요.

하지만 초기의 경우에는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심해지게 되면 시력이 많이 저하되어 실명까지도 이를 수 있다고 해요.

따라서 당뇨가 있는 상태에서 뿌연현상이나 비문증, 사물이 휘어지는 듯한 증상이나 시력이 떨어지고 있다면 당뇨망막변증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비문증 더보기

당뇨망막병증 원인

당뇨망막병증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바로 당뇨로 인하여 생기게 됩니다.

여기서 당뇨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 질환의 일종이에요.

우리의 몸은 혈액순환과 함께 망막에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받기 위해서는 모세혈관들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당뇨로 인하여 혈당 조절이 제대로 되지 않게 되면 이러한 혈관들이 좁아지거나 막히게 되면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당뇨로 인하여 미세혈관이 손상됨에 따라 생길 수 있으며, 고혈압 등 다른 전신질환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당뇨망막병증 치료

당뇨망막병증이 당뇨에 의해서 생기는 만큼 혈당조절을 통하여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혈당관리를 하면서 꾸준하게 안과 검진을 받아주는 것이 좋은데요.

아무래도 초기에 발견이 쉽지 않다 보니 진행이 많이 되어 있는 상태라면 레이저와 같은 수술을 통하여 치료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당뇨의 합병증 중 하나인 당뇨망막병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심하면 시하저하는 물론 실명까지도 올 수 있다고 하니 좀 무섭더라고요.

가끔 어두운 곳에 가면 순간적으로 아무것도 보이지 않아 두려움이 생기곤 하잖아요.

그만큼 눈에 의지를 많이 하게 되는 것 같아요.

만약 당뇨가 있으시다면 주기적으로 안과 검진도 받으셔서 당뇨망막병증을 초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우리 눈의 중요한 부위인만큼 잘 관리해주시길 바랍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