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사물이 두개로 보이는 현상인 복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물을 볼 때 또렷하게 보이지만 사물이 겹쳐 보이는 현상이 생긴다면 복시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그렇다면 복시는 무엇이고 복시의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복시
복시는 하나의 물체가 두개로 보이거나 그림자가 생겨서 이중으로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복시는 단안복시와 양안 복시가 있는데요.
단안복시는 한쪽 눈으로 볼 때 사물이 겹쳐 보이거나 2개로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양안 복시는 두 눈을 뜨고 있을 때 복시 증상이 나타나고 한쪽 눈을 감을 경우 복시가 사라집니다.
복시의 증상
복시의 증상으로는 사물이 겹쳐보이는 현상 외에도 빛에 예민하여 초점을 맞추기 어렵다거나, 두통이나 멀미가 자주 발생하고, 운전을 할 때 멀리의 시야가 흐릿하거나 차선이 흐려보이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복시의 원인
복시의 원인으로는 단안복시일 경우와 양안복시의 원인이 다릅니다.
먼저 단안복시의 원인으로는 각막이 손상되거나 난시, 수정체 탈구, 백내장, 익상편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양안복시의 경우에는사시가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안와염이나 안와골절 처럼 안와의 변화, 외안근의 염증이나 종양, 허혈 등과 같은 외안근에 문제가 생겼을 때, 뇌 신경이 손상되거나 마비, 중증근무력증 같은 신경계의 문제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복시의 치료방법
복시의 치료방법은 복시가 생긴 원인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원인에 따라서 비수술적인 치료로 안경을 착용하거나 프리즘안경을 처방받을 수 있으며, 가림치료 및 안약 점안 등의 여러가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하지만 비수술적인 치료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수술을 통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복시의 원인에 대해서 알고 그에 맞는 치료 방법을 택하시는 편이 좋다고 해요.
복시 증상이 느껴지시는 분들의 경우 잠깐 생겼다 사라지는 경우도 있지만 계속 해서 지속되고 있다면 정확한 원인을 알아야 하기에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셔서 검진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이상 복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